💎CLA 토큰
CLA는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Last updated
CLA는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Last updated
토큰 이름: 클레임스왑(ClaimSwap)
토큰 티커: CLA
체인: 클레이튼
총 발행량: 186,624,000
클레임스왑(ClaimSwap)의 궁극적 목표는 커뮤니티의 힘으로 동작하는 프로토콜이 되는 것입니다. CLA 토큰의 도입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CLA 토큰은 유동성 공급 보상, 커뮤니티 활성화, 거버넌스 운영이라는 세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중개자가 없는 상황에서 원할한 자산 간 거래를 위해서는 풍부한 유동성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유동성 공급에 대한 인센티브로 CLA를 분배함으로써 유동성 공급자가 클레임스왑에 지속적으로 참여 및 기여하도록 장려합니다.
2,160일간 CLA 총 발행량의 48%를 화이트리스팅된 LP 스테이킹 시 보상으로 분배합니다.
유동성 공급에 대한 보상으로 받은 CLA는 언제든 즉시 수령 가능합니다.
CLA 토큰을 매개로 클레임스왑 그리고 클레이튼 커뮤니티는 더욱 활성화됩니다. 우리는 클레이튼 생태계 내 다양한 활동을 CLA를 활용해 전개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토큰 프로젝트는 CLA를 활용해 자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LA 토큰은 자율적인 거버넌스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여 클레임스왑의 성장을 견인합니다. CLA 토큰을 스테이킹한 증표로 얻은 CLS 토큰으로 누구나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 멤버가 될 수 있습니다.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 단체 클레임다오(ClaimDAO)는 CLA 토큰 총 발행량의 11%를 집행하며, 이는 클레임스왑의 무한한 발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는 계획, 도입, 전개, 발전, 활성이라는 총 5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현재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는 도입 단계입니다.
계획 단계에서는 거버넌스의 권한을 어디까지 제한할 것인지 설정하며 거버넌스 기능을 위한 프로토콜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은 익명의 클레임스왑 팀이 주도합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프로토콜의 제한적인 영역에서부터 클레임다오의 의사결정이 반영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화이트 리스팅 LP 풀 추가/제거, 팜(Farm)별 CLA 보상 규모 결정 등이 포함됩니다.
전개 단계에서는 포럼 및 디스코드를 통한 소통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주로 객관식(Closed Question)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전개 단계에서는 주관식(Open Question)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발전 단계는 활성 단계를 위한 예비 과정으로, 클레임스왑의 기획/개발/마케팅/운영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클레임다오 멤버가 선발될 수 있습니다.
활성 단계에서 클레임스왑은 커뮤니티의 힘으로 작동하는 프로토콜이 됩니다. 이 때부터 커뮤니티 펀드(CLA 총 발행량의 11%)가 적극적으로 집행됩니다.
총 발행량: 186,624,000개
커뮤니티 보상(60%): 2,160일간 분배되는 유동성 공급 보상 및 CLA 스테이킹 보상
전략적 투자(17%) 및 팀(10%): 서비스 오픈 후 1,080일간 30일마다 균등 분배(총 36회)
커뮤니티 펀드(11%): 거버넌스로 집행 결정
공개 모집(1%): 서비스 오픈 후 45일간 분배
이니셜 펀드(1%): 초기 유동성 공급, 파트너 지원, 마케팅 활동 보상
클레임스왑 거버넌스 참여 시 사용하는 토큰
CLA 토큰을 스테이킹한 증표로 받는 토큰
스테이킹 기간에 따라 1 CLA로 얻을 수 있는 CLS 개수에 차이가 있음
받은 보상은 언제든 자유롭게 수령할 수 있음
스테이킹한 CLA를 언스테이킹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락업 기간을 기다려야하지만 도중에 언스테이킹할 수 있음
락업 기간 도중 언스테이킹 시, 패널티로 스테이킹한 CLA 물량의 30%가 차감되며 모두 즉시 소각됨
락업 기간이 종료된 CLA는 언스테이킹 요청 후 7일 뒤에 수령 가능. 해당 기간 동안 CLA 스테이킹에 대한 보상은 받을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