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문답

서비스 오픈 전 진행되는 AMA(Ask Me Anything) 주요 문답

Q. 클레임스왑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클레임스왑은 클레이튼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되는 탈중앙화된 종합 금융 플랫폼입니다. 클레임스왑 유저는 자산 교환, 이자 농사, IDO, 거버넌스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은 자산 교환으로, 유저는 AMM(자동화된 마켓 메이커) 방식을 통해 클레이튼 생태계 내 다양한 암호화폐를 온체인 상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클레임스왑의 궁극적 목표는 커뮤니티의 힘으로 작동하는 프로토콜이 되는 것입니다.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이 후 NFT, P2E 등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로 저변을 넓힐 수 있습니다.

Q. 이름을 클레임스왑으로 지은 이유는 무엇이며 대표 캐릭터가 슬라임인 이유가 있나요? A. 클레임스왑의 궁극적인 목표는 커뮤니티의 힘으로 작동하는 프로토콜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지를 반영하여 현재 클레임스왑의 슬로건은 Claim Everything You Deserve 입니다. 이를 번역하면, “네가 받을 자격이 있는 모든 것을 요구하라"이며 이 중 방점을 Claim에 찍었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디파이에서 유저는 보상을 청구할 때 ‘Claim’이라는 용어를 쓰며 이는 글로벌 유저들에게 친숙한 용어입니다. 다시 말해, 클레임스왑은 탈중앙화된 환경에서 클레임스왑 프로토콜이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요구하라는 의미입니다. 일련의 과정이란 클레임스왑의 대표적인 기능이 작동하기 위한 유동성 공급, 프로토콜의 성장 방향을 결정하는 거버넌스 참여, 직접적인 개발,기획,운영,마케팅을 모두 포함합니다. 한편, 대표 캐릭터가 슬라임인 이유는 유니스왑의 유니콘, 스시스왑의 스시, 팬케익스왑의 토끼처럼 여타 글로벌 DEX가 캐릭터를 통해 친숙한 이미지를 만든 점을 적용한 것입니다. 우리는 귀여운 슬라임이 클레임스왑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클레임스왑도 외국의 다오메이커나 솔라니움 등과 같은 IDO 티어제 형식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 있나요? A. 현재 클레임스왑을 통해 IDO를 진행할 유망한 프로젝트를 모집 중이며 IDO 기능 개발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클레임스왑에서 진행되는 IDO의 경우 일정 자격을 갖춘 참가자가 CLA-KLAY LP를 이용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 IDO 대상 프로젝트는 참가자로부터 CLA-KLAY LP를 수령하고 자체 거버넌스 토큰을 분배합니다. 최초에는 일정 수량의 CLS를 보유한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이 후 거버넌스 투표에 따라 CLS 보유량에 따른 Tier 방식로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IDO 진행 시기는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Tier 방식: 참가 자격 기준을 등급으로 구분해 높은 등급의 참가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토큰 구매 가능

Q. IDO 프로젝트 선정에 대한 찬반 투표도 진행가능 하나요? A. 초기에는 해당 부분은 클레임스왑 팀 임의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추 후 거버넌스에서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사안으로 판단됩니다.

Q. 혁신적인 디파이 상품이 많습니다. 본딩 자산을 통한 CLA 분배나 CLA 옵션 거래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런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 있나? A. 올림푸스 다오로 대표되는 디파이 2.0 프로토콜의 본드(Bond) 판매를 통한 POL(Protocol Own Liquidity) 확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식을 도입하면 유저는 CLA-KLAY LP를 지불하고 CLA 토큰을 할인받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CLA- KLAY 페어 뿐만 아니라 DEX 유동성 확보를 위해 주요 클레이 페어(KLAY-USDT, ETH, XRP, BTC) 본드 판매 또한 고려 중입니다. 지급할 CLA는 락업이 풀린 팀 물량 또는 커뮤니티 펀드로부터 조달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Q. 슬라임 워리어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수익구조, 참여방법 등) A. 슬라임 워리어즈는 클레임스왑 프로토콜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보상을 받는 클레임다오의 멤버를 말합니다. 클레임스왑의 거버넌스는 계획-도입-전개-발전-활성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슬라임 워리어즈는 발전 및 활성 단계를 위한 제도입니다. 여기서 발전 단계는 활성 단계를 위한 예비 과정으로, 클레임스왑의 기획/개발/마케팅/운영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슬라임 워리어즈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발전 단계 전 조기 도입 또한 검토 중입니다. 슬라임 워리어즈는 프로토콜 성장에 기여하고 보상을 받는데 우리는 이를 C2E(Contribute to Earn) 활동이라고 명명합니다. 보상에 사용되는 재원은 커뮤니티 펀드로부터 조달되며 궁극적으로 보상 규모는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결정됩니다. 클레임스왑 팀은 발전 단계까지 빠른 시일 내에 도달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거버넌스 기능 출시 이후 클레임스왑 팀에서 임의로 정한 최초 슬라임 워리어즈 선발 방식 및 보상 규모가 공지되며 지속적으로 제도를 운영하며 수정,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거버넌스 개별 단계의 특징은 클레임스왑 도큐먼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클레임스왑은 글로벌 파트너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해 만들어진 크러스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향후 클레임스왑이 소위 '김치디파이'라고 하는 클레이튼 생태계에 글로벌 자금을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이 있나요? A. 커뮤니티 펀드를 이용한 CLA 그랜트(보조금)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랜트 수여 대상은 클레임스왑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는 멀티체인 프로젝트입니다. 보조금 규모 및 지급 방식은 클레임스왑 팀의 임의 정책과 거버넌스 투표를 결합한 복합적인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클레임스왑에 투자한 VC들과의 적극적인 협업 그리고 슬라임 워리어즈 활동의 결과로 우수한 멀티체인 디파이 프로젝트를 유치하게 된다면 클레이튼 디파이 생태계에 글로벌 자금 유입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Q. 그랜트 수여 대상은 클레임스왑을 바탕으로한 하위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부분인가요? A. 클레이튼 외부의 BSC, 폴리곤 등에 있는 멀티체인 디파이(여러 체인에 동일한 서비스를 출시하는 디파이)가 클레임스왑을 이용하여 머니레고를 할 수 있도록 그랜트를 부여하는 것 입니다.

Q. 향후 VC는 계속 추가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A. 스시스왑의 VC 공개 투자나 코스모스 기반의 오스모시스의 패러다임 투자 사례처럼 클레임스왑은 거버넌스 투표로 후속 VC 펀딩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1월에 프로젝트활성화 후 초반 물량에대한 가격 방어 계획이 궁금합니다. A. CLA의 가격은 시장이 결정합니다. 클레임스왑 팀은 클레임스왑의 목표(커뮤니티의 힘으로 작동하는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토콜 개발에 매진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CLA 토큰 가치 증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Q. 클레임스왑과 클레이스왑의 차이점이 있나요? A. 상대적으로 유연한 운영과 빠른 거버넌스 도입으로 클레이튼 디파이 생태계 내에 많은 이해 관계자를 만들 것입니다. 또한, 후발 주자인 만큼 상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디파이 유저가 한 거래소만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특정 거래소에서만 거래할 수 있는 토큰이 있거나 특정 거래소의 운영 방식과 정책을 더 선호한다 등의 이유로 여러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클레이튼 디파이 생태계가 더 활기를 띨 수 있습니다

Q. 거래소 상장 계획도 알고 싶습니다. A. CEX 상장을 위한 BD 활동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해킹이나 주요 키 분실등 일련의 보안사고 예방을 위한 팀내 절차나 정책 등 대비책이 별도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패닉 상황에 대한 메뉴얼을 별도로 마련해 두었습니다. 또한 수호의 오딧을 받았으며, 보안감사 인증서를 1월 초에 커뮤니티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클레임스왑을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향후 정부의 디파이 규제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나요? A. 클레임스왑은 CEX 상장과 더불어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도 핵심 절차로 생각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사업과 관련하여 규제 상황에 맞춰 적극 대응할 방침입니다.

Q. 크러스트와의 관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A. 크러스트는 클레임스왑의 최대 투자자이며, 가장 많은 CLA토큰의 지분을 확보 했습니다.

Q. 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인가요? A. 팀 정보에 대한 질문은 추 후에도 비공개 원칙을 고수할 예정입니다

Q. 트래블룰 관련해서 빗썸,코인원 등 거래소에서 클립, 카이카스 지갑으로 클레이튼 출금이 불가능 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현재 코인원의 답변은 클립을 출금주소로 등록이 안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관해 의견 묻고싶습니다. A. KYC 된 지갑 사용에 관련하여 서드파티 지갑이 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드파티와 적극 협력하여 지갑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대응하고자 합니다.

Last updated